이번 시간에는 코카콜라의 대표 이온음료 파워에이드 라인의 신제품 파워에이드 제로 를 리뷰해 보자.
제로로 출시가 된지는 진작에 알고는 있었지만 색깔을 보면 ‘파워에이드 마운틴 블라스트’와 흡사하기 때문에 ‘마운틴 블라스트 제로’로 출시가 되지 않았을까 했는데 그냥 제로다.
총천연색의 다양한 다른 라인은 출시를 안 할 생각인가 보다.
여하튼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워에이드 제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파워에이드 제로 소개
파워에이드(Powerade)는 코카콜라 회사에서 만든 스포츠 이온음료이다.
스포츠음료는 격렬한 운동을 하는 운동선수들에게 어떻게 하면 빠르게 수분과 당분과 전해질을 보충시킬 수 있을까를 연구하던 과학자들에 의해서 만들어지게 되었다.
정확히는 미국의 대학교 미식축구팀을 위해 만들어진 음료다.
이게 당시에 효과는 좋았는데 너무 맛이 없어서 선수들이 먹기를 거부했고 그래서 과일향을 넣어 만들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이온 음료의 원조 격인 게토레이(Gatorade)가 출시되고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코카콜라에서 이를 따라잡기 위해 내놓은 음료가 바로 파워에이드(Powerade)이다.
재미있는 부분은 경쟁 음료인 게토레이가 펩시콜라가 나오는 펩시코 소속의 음료라는 점인데, 펩시콜라가 단 한 번도 코카콜라를 넘어선 적이 없던 것처럼 파워에이드 역시 단 한 번도 게토레이를 넘어선 적이 없다.
그 파워에이드의 첫 출시작이 바로 이 상징적인 파란색 음료, 파워에이드 마운틴 블라스트(Powerade Mountain Blast)였다.
그리고 뒤에서 설명을 하겠지만 이 파워에이드 제로는 마운틴 블라스트의 제로 나 마찬가지다.
파워에이드 제로 맛과 향
처음 나왔을 때에도 느꼈고 지금도 느끼는 거지만 색깔이 참… 뭐랄까… 마시면 안될 것 같고 충격적이다.
영롱한 파란색의 음료라니.. 마치 자동차 부동액을 연상시킨다.
칵테일 재료(리큐르)중에 블루 하와이안이라는 칵테일에 들어가는 블루 큐라소라는 리큐르가 파란색이고 오랜지 맛인데, 그 재료가 들어가는 칵테일 말고는 이런 파란색 음료가 또 있을까 싶다.
뒤에 원재료에서 언급이 되겠지만 이 음료 색깔 때문에 그냥 달달하고 새콤한 맛이라고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은데, 아니다.
음료에 그런 추상적인 맛이라는 건 잘 없다. 보통은 과일맛이다.
이 음료는 충격적이게도 딸기맛 음료다. 정확히 말하면 딸기맛과 파인애플맛이 메인이고 패션후르츠 맛이 약간 섞인 음료이다.
영롱한 파란색의 딸기맛 음료인 것이다.
맛은 정확히 평가할 수 있다. 왜냐하면, 바로 전 날 까지 1+1행사로 마트에서 사 온 오리지널 파워에이드 마운틴 블라스트 1.5L를 두 PET나 마셨기 때문이다.
오리지널과 비교하면 신맛만 그대로고 물 두 숟갈 정도 탄 밍밍한 느낌이다. 그리고 파인애플 맛 보다 딸기맛이 유독 줄어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또한, 향 자체가 훨씬 연하다. 오리지널은 의식하고 맡으면 정말로 딸기 사탕같은 딸기향이 진하게 난다.
제로 칼로리니까 얼음컵에 안마시면 된다고 생각하고 이 정도는 봐주도록 하자.
파워에이드 제로 원재료 및 영양정보
- 파워에이드 제로 원재료
정제수, 향료(딸기향, 패션후르트향, 파인애플향), 구연산, 구연산삼나트륨, 구연산칼륨, 소금(오스트리아산), 아라비아검, 향료, 설탕,
수크랄로스(감미료), 아세설팜칼륨(감미료), 염화마그네슘, 염화칼슘, 제삼인산칼륨, 유화제, 가공유지(미국산), 메타인산나트륨,
식용색소청색제1호(착색료), 비타민B6염산염, 판토텐산칼슘, 니코틴산아미드, d-토코페롤(혼합형)
원재료를 보면 다른 제로 음료들과 마찬가지로 수크랄로스와 아세설팜칼륨으로 단맛을 낸 것을 알 수 있고 설탕도 미량 들어가 있는 것 같다.
그리고 파워에이드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피로회복제에 많이 들어가는 비타민B군(비타민 B3, B5, B6)이 함유되어 있다는 점이다.
재료에서 볼 수 있는 니코틴산아미드가 비타민B3, 판토텐산칼슘이 비타민B5, 비타민B6염산염은 피리독신이라는 이름이다.
게토레이에는 비타민B 대신 비타민C가 들어있다.
향료(딸기향, 패션후르트향, 파인애플향)이 들어갔는데 파워에이드 마운틴 블라스트와 완벽하게 동일하다.
색깔까지 똑 같으니까, 이 음료는 파워에이드 마운틴 블라스트 제로라고 보는 것이 맞는 것 같다.
- 파워에이드 제로 영양정보
총 내용량 600ml / 4kcal
나트륨 357mg, 탄수화물 1g, 당류 0g, 지방 0g, 트랜스지방 0g, 포화지방 0g, 콜레스테롤 0g, 단백질 0g
나이아신(B3) 6.8mgNE, 판토텐산(B5) 2.25mg, 비타민B6 0.68mg
이온 음료이기 때문에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는 것은 당연하다. 우리 땀이랑 비슷해야 하니까.
그래도 600ml 기준으로 봐서 그렇지 100ml로 환산하면 약 60mg 정도 들어 있는 셈이다.
그렇게 따진다고 해서 나트륨이 줄어들거나 하진 않지만, 일반적인 다른 음료들을 생각해 보면 그렇게 또 많이 들어 있는 편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600ml를 다 마시면 라면 한 봉지에 들어있는 스프 1/3정도를 먹는 셈이다.
- 전해질 농도 – 양이온 (mEq/L)
Na+(나트륨) 25.9, K+(칼륨) 4.1, Ca++(칼슘) 0.8, Mg++(마그네슘) 0.5
사실 스포츠 음료는 전해질 보충을 위해서 마시는거나 다름이 없기 때문에 전해질 농도도 기록을 해두자.
특히 나트륨과 칼륨이 주요한 전해질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
이렇게 해서 이번 시간에는 파워에이드의 신상품, 파워에이드 제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
파워에이드 제로는 열량을 거의 없애다시피 한 음료지만 파워에이드 오리지널도 저칼로리 라인이라서 열량이 그렇게 높지는 않다.
일반적인 사람들이 열량 걱정을 하고 마셔야 할 정도는 아니라는 이야기다.
경쟁 음료인 게토레이 레몬맛은 콜라만큼이나 고열량 음료이다. 물론 저열량 라인도 있다. 나중에 차차 리뷰를 해 보도록 하자.
여하튼, 따라서, 진짜 운동을 많이 하고 회복을 위해서 음료를 마실 때에는 당분이 적당히 들어 있는 그냥 파워에이드가 훨씬 유리할 수 있다.
하지만 건강상의 이유로 혈당 조절을 하고 계신 분들이나 정말 극도로 탄수화물과 당분을 줄여서 관리를 하는 분들에게는 이 음료를 적극 추천할 수 있다.
특히, 비타민 B군을 섭취하면 비타민C를 섭취할 때와는 차원이 다르게 피로 회복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부분을 느낄 수 있다.
이제 딸기, 파인애플 맛이 나는 영롱한 파란색 액체를 부담 없이 마셔 보도록 하자.
이게 뭐라고 이렇게까지 리뷰를 자세하게 했는지 잘 모르겠지만 오늘은 여기까지. bye~ bye~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